새롭게 다가온 논어 嘉語23 -
○孟懿子問孝(맹의자문효)한대
子曰 無違(무위)니라.
●맹의자가 효를 묻자,공자께서
말씀하셨다."어김이 없어야 한다"
고 대답하셨다.
○樊遲曰(번지왈) 何謂也(하위야)
잇고 子曰 生事之以禮(생사지이
례)하며 死葬之以禮(사장지이례
)하며 祭之以禮(제지이례)니라.
●번지가 "무슨 말씀입니까?"하고
묻자,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살아 계실 적에는 예로 섬기고,
돌아가시면 예로 장사 지내고,예
로 제사 지내는 것이다."
○孟武伯(맹무백)이 問孝(문효)한
대 子曰 父母(부모)는 唯其疾之
憂(유기질지우)시니라.
●맹무백이 효를 묻자,공자께서 대
답하셨다.부모는 오직 자식이 병
들까 근심하신다.
○子游問孝(자유문효)한대 子曰
今之孝者(금지효자)는 是謂能
養(시위능양)이니 至於犬馬(지
어견마)하여도 皆能有養(개능유
양)이니 不敬(불경)이면 何以別
乎(하이별호)리오.
●자유가 효를 묻자,공자께서 말씀
하셨다."지금의 효라는 것은 봉양
을 잘함이라고 이를 수 있다."
개나 말에게도 모두 길러줌이 있
으니,공경하지 않는다면 < 부모
를 봉양함과 견마를 기름이 >
무엇이 다르겠는가?".
¤狎恩恃愛(압은시애):은혜에 허
물없이 가까웁고 사랑을 믿어
○子夏問孝(자하문효)한대 子曰
色難(색란)이니 有事(유사)어든
弟子服其勞(제자복기로)하고 有
酒食(유주사)어든 先生饌(선생
찬)이 曾是以爲孝乎(증시이위효
호)아.
●자하가 효를 묻자,공자께서 말씀
하셨다."얼굴빛을 온화하게 하는
것이 어려우니,< 父兄에게 일이
있으면 > 자재가 그 수고로움을
대신하고,술과 밥이 있으면 父兄
에게 잡숫게 하는 것을 일찍이 효
라고 할 수 있겠는가?".
¤蓋孝子之有深愛者(개효자지유
심애자)는 心有和氣(심유화기)
하고 有和氣者(유화기자)는 心
有愉色(심유유색)하고 有愉色
者(유유색자)는 必有婉容(필유
완용)이라.
°효자로서 깊은 사랑이 있는 자는
반드시 화락한 기운이 있고,화락
한 기운이 있는 자는 부드럽고 순
한 얼굴빛이 있고,부드럽고 순한
얼굴빛이 있는 자는 반드시 공손
한 용모가 있다.
**위 5개항은 효에대한 한 종류
세트입니다.
○子曰 吾與回言終日(오여회언종
일)에 不違如愚(불위여우)러니
退而省其私(퇴이성기사)한대 亦
足以發(역족이발)하나니 回也
不愚(회야불우)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안회와 더불어 온종일 얘기
를 하였으나 내말을 어기지 않아
어리석은 사람인 듯하더니,물러
간 뒤에 그 사생활을 살펴봄에 충
분히 밝혀서 실천에 옮기나니,안
회는 어리석지 않구나 !
(최고의 칭찬)
¤顔子深潛純粹(안자심잠순수)하
여 其於聖人(기어성인)에 體段
已具(체단이구)하니 其聞夫子
之言(기문부자지언)에 默識心融
(묵식심융)하여 觸處洞然(촉처
통연)하여 自有條理(자유조리)
라.
°안회 덕성이 깊고 기질이 순수하
여,그가 성인(공자)의 모양을 이
미 갖추었으므로 공자의 말씀을
듣고는 묵묵히 이해되고 마음속
으로 깨달아져서 닿는 곳마다 훤
히 알아서 스스로 일을 하여가는
도리를 알았다.
○子曰溫故而知新(온고이지신)
이면可以爲師矣(가이위사의)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옛 것을 익히고 새 것을 알면 스
승이 될 수 있다.
○子曰 君子는 不器(불기)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그릇처럼 국한되지 않는
다.(육지에서도 물에서도 쓸 수
있다)
○子貢이 問君子한대 子曰 先行
其言(선행기언)이요 而後從之
(이후종지)니라.
●자공이 군자에 대해서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먼저 네가 말할 것을 실행하고,
그 뒤에 < 말이 행동을 > 따르게
하는 것이다.
○子曰 君子는 周而不比(주이불
비)하고 小人은 比而不周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두루 사랑하고 편당(패거
리 만들어 그 사람들만 친함)하지
않으며,소인은 편당하고 두루 사
랑하지 않는다.
○子曰 學而不思則罔(학이불사즉
망)하고 思而不學則殆(사이불학
즉태)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얻음이 없고(어리석게 되고),생
각하기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2019.12.22.虛潭.조성열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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