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다가온 논어 嘉語19 -
○道千乘之國(도천승지국)호되 敬
事而信(경사이신)하며 節用而
愛人(절용이애인)하며 使民以
時(사민이시)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천승의 나라를 다스리되 일을 공
경스럽게 하고 미덥게 하며 < 재
물을 > 쓰기를 절약하고 사람을
사랑하며,백성을 부리기를 때
< 농한기 >에 맞게 하여야 한다.
¤敬者(경자)는 主一無適之謂(주
일무적지위)니 敬事而信者(경사
이신자)는 敬事而信於民也(경
사이신어민야)라.
°경이란 것은 한군데 집중해서 다
른데로 가는 마음이 없는 것이니,
일을 공경스럽게 하고 미덥게 한
다는 것은 그 일을 공경하는 마음
으로 하고 백성으로 부터 신임을
받는 다는 것이다.
¤言治國之要 在此五者(언치국지
요 재차오자)하니 亦務本之意也
(역무본지의야)라.
°나라를 다스리는데 있어서의 요
체는 이 다섯가지에 있다고 말씀
하셨으니,이 또한 근본을 힘쓰는
뜻이다.
○子曰 弟子入則孝(제자입즉효)
하고 出則弟(출즉제)하며 謹而
信(근이신)하며 汎愛衆(범애중)
호되 而親仁(이친인)이니 行有
餘力(행유여력)이어든 則以學文
(즉이학문)이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제자가 들어가서는 효도하고 나
와서는 공경하며 떳떳함을 행하
고 < 말을 > 성실하게 하며,널리
사람을 사랑하되 인한 사람을 가
까이 해야하니,앞에 있는 것을 행
하고 남은 힘이 있거든 여력을 써
서 그때 학문을 해라.
¤文은 謂詩書六藝之文(위시서육
예지문)이라.
°문은 시경과 서경과 6예의 문장
을 이른다.
*6예:禮(예절).樂(음악).射(사:활
쏘기).御(어:수레몰기).書(서:형
상등 문자).數(수:수학)를 이르기
도 하고,유가의 六經(육경)인 시.
서.예.악.역경.춘추를 이르기도
한다.
¤尹氏曰(윤씨왈) 德行(덕행)은
本也(본야)요 文藝(문예)는 末
也(말야)니 窮其本末(궁기본말)
하여 知所先後(지소선후)면 可
以入德矣(가이입덕의)리라.
°윤씨가 말하였다.
덕행은 근본이요 문예는 지엽이
니,그 본.말을 궁구하여 먼저하고
뒤에 할 것을 알면 덕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子夏曰(자하왈) 賢賢(현현)호되
易色(역색)하며 事父母(사부모)
호되 能竭其力(능갈기력)하며
事君(사군)호되 能致其身(능치
기신)하며 與朋友交(여붕우교)
호되 言而有信(언이유신)이면
雖曰未學(수왈미학)이라도 吾必
謂之學矣(오필위지학의)라호리
라.
●자하가 말하였다.
남의 어짐을 어질음으로 알아주 되 여색을좋아하는 마음을 바꿔서 하며,부모를 섬기되 능히 그 힘을 다하며 ,임금을섬기되 능히 그 몸을 바치며,친구와 더불어 사귀되 말함에 성실함이 있으면 비록 배우지 않았다고 말하더라도 나는 반드시 그를 배웠다고 이르겠다.
○子曰 君子不重則不謂(군자불중
즉불위)니 學則不固(학즉불고)
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가 중후하지 않으면 위엄이
없으니,< 중후하지 않으면서 > 배
우면 > 배움도 견고하지 못하다.
○主忠信(주충신)하며
●충성과 성실을 훌륭한 가치로 생
각한다.
¤不誠則無物(불성즉무물)이요.
°성실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할 수
없다(되는 일이 없다)
○無友不如己者(무우불여기자)요
●나와 같지 않은 사람을 벗으로 삼
지 말라.(덕.뜻.충신.도등)
○過則勿憚改(과즉물탄개)니라.
●허물이 있으면 고치기를 꺼리지
말아야 한다.
¤有過則當速改(유과즉당속개)요
不可畏難而苟安也(불가외난이
구안야)라.
°허물이 있으면 마땅히 속히 고쳐
야 할 것이요 , 두려워하고 어렵
다고 해서 구차하게 안일을 추구
해서는 안된다.
○曾子曰(증자왈) 愼終追遠(신종
추원)이면 民德(민덕)이 歸厚矣
(귀후의)리라.
●증자가 말씀하셨다.
돌아가신분을 신중히 잘 치르고
먼 조상을 잘 추모하면 백성의 덕
이 후한 데로 돌아간다.
2019.12.13.虛潭.조성열드림.
'[나의 이야기] > 虛潭(허담)조성열·글모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롭게 다가온 논어 嘉語21 - (0) | 2019.12.17 |
---|---|
새롭게 다가온 논어 嘉語20 - (0) | 2019.12.17 |
새롭게 다가온 논어 嘉語18 - (0) | 2019.12.10 |
새롭게 다가온 논어 嘉語17 - (0) | 2019.12.07 |
새롭게 다가온 논어 嘉語16 - (0) | 2019.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