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종합운동[탁구]

4. 드라이브의 단계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5. 24.
4. 드라이브의 단계

드라이브는 기본 자세, 백스윙, 임팩트, 팔로스루로 구성된다. 드라이브의 단계별 지도는 참가자

<드라이브의 단계별 지도방법>
단계 지도방법
기본 자세 코트에서 약 1m 정도 뒤로 떨어져 서서 오른손잡이의 경우 왼발을 약간 앞에 두도록 한다.무릎의 힘을 빼고 허리의 탄력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도록 신체 중심을 낮게 하여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드라이브는 포핸드 롱의 자세보다 스탠스를 넓히고 무릎을 더 굽힌 자세로 인식하게 한다.
백스윙 타구에 맞추어 왼쪽 어깨가 앞으로 나오고 오른쪽 어깨를 뒤쪽으로 당긴다. 어깨의 움직임과 허리가 동시에 회전하지만 허리 위치는 타구 방향과 평행이 되도록 허리를 당기거나 상대방에게 등이 보일 정도로 몸을 비틀어준다. 오른팔의 상박 부위는 기본 자세에서의 간격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팔꿈치의 각도는 120∼130°정도가 좋으며, 신체 중심을 오른발로 옮겨준다.
임팩트 백스윙 때의 허리 회전을 다시 푼다는 감각으로 자연스럽게 허리를 돌려 임팩트 하도록 하며, 팔로만 치지 않도록 한다. 드라이브의 타구점은 바운드 된 공의 정점에서부터 약간 낙하한 지점으로 해야 회전력이 더 강하고 공에 속도가 붙어 위력이 커진다는 것을 강조한다. 공의 회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탁구대 엔드라인과 자신의 무게 중심을 평행으로 놓는 가상선을 그어 놓고, 그 선보다 앞에서 임팩트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즉, 오른쪽 허리 앞에서 공에 임팩트 해야 하고, 허리와 어깨를 동시에 회전하여 스윙하고 중심을 왼발로 옮기도록 지도한다.
팔로스루 오른팔의 상박 부위가 입술에 닿을 정도로 스윙을 크게 가져가도록 한다. 왼쪽 어깨를 너무 돌리게 되면 다음 동작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결정구가 아닌 경우에는 탁구대 엔드 라인과 양쪽 어깨가 평행이 되는 시점에서 더 돌리지 않는다. 포핸드 롱의 자세보다 아래에서 위로 향한 움직임이 더 크도록 한다.









5. 백핸드 드라이브와 루프 드라이브의 지도


셰이크핸드 그립의 백핸드 드라이브는 펜홀더 그립의 포핸드 드라이브만큼 매우 위력적인 공격이 된다. 또한 라켓 면과 공의 임팩트 각도를 작게 하여 강한 전진 회전을 거는 루프 드라이브는 상대방의 타이밍을 빼앗는 중요한 기술이다.




<백핸드 드라이브의 지도와 연습방법>
table백핸드 드라이브의 단계는 기본 자세, 백스윙, 임팩트, 팔로스루로 구분되며 각 단계별로 아래와 같이 실시해야 함을 알려준다. table기본 자세에 있어서 오른발이 왼발보다 앞에 있어야 하며, 체중은 왼발에 두도록 한다. table무릎을 많이 구부리고 상체는 세우도록 한다.
 
백스윙은 허리를 충분히 틀어서 오른쪽 팔꿈치를 배로 끌어 안 듯이 하고, 왼쪽 팔은 어깨 정도까지 올려준다. 임팩트는 쇼트와 달리 공을 스치듯이 올린다는 느낌으로 해야 한다. 라켓을 45°정도로 숙여서 공의 윗부분을 타구하도록 한다. 팔로스루는 라켓이 머리 위치까지 가도록 하고 체중을 오른발로 이동시킨다. 설명과 시범을 마친 후 탁구대 센터 라인을 중심으로 서로 마주보고 서서 1명은 타구점이 엔드 라인에서 30cm 정도 될 수 있도록 던져주고 1명은 탁구대와의 거리를 50cm,로 하여 백핸드 드라이브를 할 준비를 한다. 던지는 사람은 최초 공의 빠르기를 천천히 하고 바운드가 쇼트보다 높게 될 수 있도록 던져주어야 한다. 공을 맞추기가 어려울 경우 각자 공없이 백핸드 드라이브 스윙 연습을 하도록 하거나 포핸드 드라이브를 하게 하여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지도자는 탁구대를 순회하면서 연습 공을 쳐주도록 한다. 백핸드 드라이브가 잘 되는 조는 다음의 루프 드라이브를 연습하도록 지도한다.




<루프 드라이브의 지도와 연습방법>
루프 드라이브가 포핸드 드라이브보다 전진회전이 강하게 걸리는 반면, 임팩트 시의 라켓과 공의 접촉 각도가 작아 치기 어려운 타법임을 시범과 설명을 통해 비교해 준다. 이 타법은 상대의 공이 강한 후진회전이 걸려 낮게 깔리는 커트성 공에 대응하거나, 높은 반구를 하도록 유도하는 준비타로서 효과적으로 사용됨을 알려준다. 낙하지점으로 이동하여 백스윙을 하고 이때 손목은 자연스럽게 떨구고 체중은 오른발과 오른손으로 이동시킨다. 스윙은 거의 수직 또는 비스듬히 위쪽으로 크고 강하게 올려침과 동시에 허리의 회전을 이용하여 임팩트 하도록 한다. 임팩트 후 몸의 중심은 왼발로 이동하고 라켓은 힘있게 머리 앞 위로 오게 하여 팔로스루를 마치되, 기본 자세로의 복귀를 되도록 빠르게 한다. 설명과 시범을 마친 후 탁구대 센터 라인을 중심으로 서로 마주보고 서서 1명은 던져주고 1명은 루프 드라이브를 한다(매 20회 후 교대) 지도자는 순회하면서 참자가의 문제점을 교정해준다.


6. 드라이브의 연습 방법
동료가 서브한 공 드라이브 연습 한 사람은 서브를 하고 다른 한 사람은 드라이브를 하는 방법으로 서로 번갈아가며 연습한다.
동료가 포핸드 롱한 공 드라이브 연습 동료의 서브를 드라이브로 넘기면 다시 포핸드 롱으로 넘기고 이를 드라이브로 계속 연결하는 연습을 한다.
동료가 쇼트한 공 드라이브 연습 동료의 서브를 드라이브로 넘기면 다시 쇼트로 넘기고 이를 드라이브로 계속 연결하는 연습을 한다.
연결 동작 연습 서브 → 포핸드 롱 → 쇼트 → 드라이브 → 서브 → 포핸드 롱 → 쇼트 → 드라이브 등으로 서로 번갈아 가며 서브, 포핸드 롱, 쇼트, 드라이브 연습을 반복 연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