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종합운동[탁구]

4. 서브의 단계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5. 24.
4. 서브의 단계

서브는 기본 자세, 토스, 임팩트, 팔로스루로 구성된다. 서브의 단계별 지도는 참가자 전체를 탁구대 주위에 모아놓고 시범과 설명을 통해 지도한다.




<서브의 단계별 지도방법>


단계 구분 지도 방법
기본 자세 포핸드 무릎을 약간 굽히고 체중은 왼발에 두며 왼발에 체중을 싣는다. 왼쪽 어깨가 상대 코트를 향하도록 선다.
백핸드 오른발을 앞으로 하고 오른쪽 어깨가 상대 코트를 향하도록 선다. 프리 핸드가 라켓 핸드보다 위에 있다.
토스 포핸드 체중을 왼발에 두고 양 무릎을 굽혀다가 펴면서 공을 일정한 높이의 수직 방향으로 올린다. 허리를 중심으로 오른쪽으로 회전하면서 라렛을 뒤로 보낸다.
백핸드 오른발 뒤꿈치를 들어 체중을 앞꿈치 부위로 옮긴다. 프리 핸드를 먼저 수직 방향으로 이동시킨 후 라켓 핸드를 백스윙한다.
임팩트 포핸드 공의 낙하 속도에 맞추어 무릎을 약간 굽히면서 자신의 가슴부위에서 공을 임팩트 한다. 임팩트 순간의 라켓과 공의 회전 정도와 속도에 따라 다양한 서브의 구질과 코스 변화가 일어남을 강조한다.
백핸드 낙하하는 공을 무릎을 약간 굽히면서 임팩트 한다. 손목을 순간적으로 빠르게 작용하여야 회전이 강해진다는 것을 알려주고 양 팔이 서로 멀어지면서 임팩트 되도록 한다.
팔로스루 포핸드 공을 타구한 후에는 공의 진행 방향으로 라켓을 그대로 이동시키고 라켓을 쥔 손과 발은 처음의 기본 자세로 되돌아간다.
백핸드 공을 타구한 후에는 공의 진행 방향으로 라켓을 그대로 이동시키고 라켓을 쥔 손과 발은 처음의 기본 자세로 되돌아간다.







5. 서브 종류별 지도방법


서브는 서브된 공의 회전 여부와 회전 방향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서브 종류별 지도방법>
구분 지도 방법
무회전 서브 이 서브는 서브 자체의 위력보다는 다른 회전 서브와 같이 사용함으로써 상대방의 허점을 노리는 서브이며, 탁구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끼리 첫 서브에 회전을 가하여 넘기면 상대방이 다시 되받아 넘기기 어려우므로 필히 배워야 함을 알려준다. 타구 순간 공의 회전을 가하지 않고 라켓의 평면으로 타구한다. 라켓의 면이 엔드 라인과 평행이 되도록 임팩트와 팔로스루를 한다.
전진회전 서브 라켓으로 공을 임팩트 하는 순간 라켓의 각도를 앞으로 기울여 공을 위로 들어올리듯이 타구하도록 한다. 포핸드의 경우 3시 방향에서 12시 방향으로, 백핸드의 경우 9시에서 12시 방향으로 스윙하도록 한다.
 
구분 지도 방법
후진회전 서브 커트 타법으로 서브를 하는 것으로 임팩트 순간 라켓을 눕혀 타구한다. 포핸드의 경우 3시에서 6시, 백핸드의 경우 9시에서 6시 방향으로 빗겨 아래로 스윙하도록 한다. 임팩드 순간의 라켓과 공의 접촉 시간이 길고 속도가 빠를수록 강한 후진회전 서브가 됨을 알려준다.
좌우회전 서브 라켓을 거의 90°정도로 세워 공의 옆부분을 접촉하여 회전시키는 서브이다. 포핸드의 경우 3시에서 9시, 백핸드의 경우 9시에서 3시 방향으로 수평 상태로 스윙하도록 한다. 포핸드의 경우 우회전 서브가 되어 상대방이 라켓을 대었을 때 왼쪽으로 튀게 되며, 백핸드의 경우 좌회전 서브가 되어 상대방이 라켓을 대었을 때 오른쪽으로 튀게 됨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