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종합운동[탁구]

3) 과제 , [ 3차시] 기초기술 익히기(쇼트)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5. 24.
3) 과제

포핸드 롱의 기본 자세를 준비 자세와 연결 동작으로 반복 연습하고, 다음 차시에 학습할 쇼트의 자세와 연습방법을 알아오도록 한다

.

[ 3차시]  기초기술 익히기(쇼트)


1. 목표


■ 심동적 목표:맞추기 쇼트 또는 커트성 쇼트를 할 수 있다.
■ 인지적 목표:쇼트의 타구점과 단계별 포인트를 이해한다.
■ 정의적 목표:상대방과의 랠리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갖는다.



2. 정리 운동


운동이 끝난 후에는 가벼운 조깅이나 걷기 그리고 스트레칭 등을 통해 정리 운동을 하는 것이 피로의 회복에 유리하다.

<정리 운동의 예>
동작 실시 방법 동작 실시 방법
어깨잡고 눌러주기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서서 어깨를 마주잡으며 몸을 굽혀 옆으로, 아래로 각각 8호간씩 실시한다. 손목·발목 털기 한 발로 서서 손목과 들여진 발목을 털어 주고, 반대 발로도 다시 실시한다. 한쪽 발 당 8호간 실시한다.
한 발로 서서 다리 뒤로 당기기 왼발로 평형을 잡고 오른발의 무릎을 굽혀 발목을 잡아 당긴다. 한쪽 발 당 8호간 실시한다. 깍지끼고 목 누르기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서서 깍지 낀 두 손을 머리 뒤로 감싸고 가볍게 16호간 눌러준다.
발뻗고 앉아 굽히기 발을 최대한 벌리고 앉아 앞으로, 좌측으로, 우측으로 각각 8호간씩 실시한다. 누워서 다리 들기 양팔을 옆으로 벌리고 누운 상태에서 한 발씩 교대로 16호간 들어 올린다.
어깨 눌러주기 무릎을 굽혀 양발을 엉덩이 쪽으로 붙인 다음 팔을 조금씩 뒤로 빼 최대한 뻗은 상태에서 서서히 8호간 눌러준다. 누워서 무릎 당기기 편안히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리면서 복부 쪽으로 올리고 두 손으로 무릎을 잡아당긴다. 각각 8호간 실시한다.






3. 그립과 포핸드 롱 복습하기


지난 차시에 배운 포핸드 롱을 정확한 그립을 통해 10분간 복습하면서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그립과 포핸드 롱의 복습>
내용 지도시 점검 내용 연습 방법
그립 펜홀더의 그립에서 엄지와 검지를 제외한 세 손가락이 가지런히 모아져 있는지 확인한다. 손목의 이동이 자연스럽게 되는지 확인한다. 전체를 한 곳에 모아 지난 차시에 배운 그립과 포핸드 롱의 중요한 포인트에 대해 시범과 설명을 한다. 2인 1조로 하여 포핸드 롱을 하도록 하고, 지도자는 순회하면서 교정해준다.
포핸드 롱 팔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 허리를 돌려서 회전하는지 확인한다. 팔로스루 동작까지 부드럽게 연결되는지 확인한다.





4. 쇼트의 단계

백핸드 쇼트는 기본 자세, 백스윙, 임팩트, 팔로스루로 구성된다. 쇼트의 단계별 지도는 참가자 전체를 탁구대 주위에 모아놓고 시범과 설명을 통해 지도한다.
<백핸드 쇼트의 단계별 지도방법>
단계 지도방법
기본 자세 백핸드 쇼트의 기본 자세 그림은 지도서를 참고한다. 기본 자세는 경기 전형이나 체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허리를 높게 하고 몸은 조금 앞으로 구부리며, 양발은 코트의 끝부분에 거의 평행하게 유지하도록 지도한다. 백핸드 쇼트는 나의 힘에 의해 공을 넘기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 타구를 라켓 각도를 조절하여 되받아치는 것이므로 스탠스를 넓게 잡고 하반신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프리 핸드를 오른손의 각도와 같이 유지하고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백스윙 허리를 돌리면서 오른쪽 어깨를 앞으로 기우려 비스듬한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백핸드 드라이브 자세가 나오지 않도록 한다. 팔만으로 라켓을 당기지 않도록 한다.
임팩트 백스윙 때의 허리 회전을 다시 푼다는 감각으로 자연스럽게 라켓이 나가도록 하며, 팔로만 치지 않도록 한다. 쇼트 타법의 기본은 넘어온 공이 바운드 한 직후에 치는 것임을 강조하고, 다만 초급자의 경우 이를 응용하기 어려우므로 바운드 한 직후부터 정점에 이르기까지의 순간 중 하나의 지점을 선택하여 임팩트 하도록 지도한다. 무회전 되어 넘어오는 공은 임팩트 하는데 별 무리가 없으나 전진 회전 또는 후진 회전의 경우 라켓의 각도를 달리해서 임팩트해야 함을 알려준다. 초급자의 경우 대부분 라켓 면이 하늘 방향으로 되어 있어 공이 높게 튀면서 넘어가게 되는데, 처음부터 라켓 면이 상대방을 향하도록 지도한다.
팔로스루 쇼트 타법의 스윙은 간결하게 마무리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임팩트 후 어깨 높이에서 정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눈은 멀어져가는 공을 끝까지 주시하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