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종합운동[탁구]

5. 포핸드 롱, 6. 포핸드 롱의 연습 방법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5. 24.
5. 포핸드 롱

스트로크 연습에 앞서 자신에게 맞는 그립으로 라켓을 잡고 공 익히기 연습을 다시 한번 실시한 뒤에 포핸드 롱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포핸드 롱의 단계별 지도는 참가자 전체를 탁구대 주위에 모아놓고 시범과 설명을 통해 지도한다.




<포핸드 롱의 단계별 지도방법>
단계 지도 방법
기본 자세 포핸드 롱의 기본 자세 그림은 지도서를 참고한다. 어깨, 팔꿈치, 무릎 등에 들어간 힘을 빼고 볼을 주시하도록 한다. 무릎은 가볍게 구부리고 라켓은 가슴 높이에 위치하도록 한다. 라켓의 아래 부분보다 윗 부분이 지면과 가깝도록 하고 손목의 힘을 빼도록 한다.
백스윙 넘어오는 타구의 속도와 방향을 판단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켓을 과도하게 뒤로 빼지 않도록 하고 이를 위해 팔이 아닌 허리를 돌려 라켓을 뒤로 보내도록 한다. 즉, 오른발로 신체 중심을 이동시키면서 상체를 비틀 듯이 돌려주도록 지도한다. 공이 몸 가운데로 올 경우에는 왼발로 신체 중심을 이동시키면서 상체를 회전시켜 백스윙을 하도록 지도한다.
포워드스윙과
임팩트
공의 속도에 맞추어 포워드스윙이 시작되도록 한다. 공의 속도보다 빠를 경우 상대의 왼쪽으로 가게되고, 늦을 경우 상대의 오른쪽으로 가게됨을 알려준다. 신체 중심은 오른발에서 왼발로 이동시킴과 동시에 상체를 왼발을 기준으로 회전시켜야 함을 알려준다. 백스윙에서와 마찬가지로 팔로 공을 치는 것이 아니라 허리를 회전시키는 힘으로 포워드스윙이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무릎은 타구점이 높을 경우 펴지고 낮은 경우 굽혀짐을 설명하고 팔의 높이를 조정하여 타구가 되지 않도록 지도한다. 스윙을 하는 동안 팔꿈치의 각도가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공이 몸 가운데로 오거나 멀리 가더라도 90°∼120°를 유지하도록 지도한다.
팔로스루 타구 후에는 중심을 왼발로 이동시키고 라켓은 얼굴 앞까지 이동한 후 기본 자세로 돌아오도록 지도한다. 왼쪽 무릎을 약간 굽히면서 지나친 중심 이동이 되지 않도록 하고 몸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한다. 팔로스루가 제대로 진행되어야 공에 힘이 실려짐을 강조하고 다음 타구의 준비를 위해 신속하게 원위치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6. 포핸드 롱의 연습 방법
거울을 통한
스윙 연습
자신의 포핸드 롱 자세를 지도자나 동료를 통해 교정 받을 수도 있지만 거울을 앞에 놓고 연습함으로써 본인 스스로 자세를 교정할 수 있다.
동료와의 연습 한 사람은 던져 주고 다른 한 사람은 포핸드 롱 하는 방법으로 서로 번갈아 가며 연습한다. 잘 될 경우 두 사람 모두 포핸드 롱으로 주고받는 연습을 한다. 처음에는 주고받는 횟수를 목표로 하며, 잘되는 조는 크로스 방향과 스트레이트 방향으로 포핸드 롱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최종적으로 다양한 코스로 포핸드 롱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생활의 지혜,달인] > 생활종합운동[탁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과제 , [ 3차시] 기초기술 익히기(쇼트)  (0) 2008.05.24
7. 평가 및 클리닉  (0) 2008.05.24
3. 공 익히기 4. 그립  (0) 2008.05.24
5. 용어  (0) 2008.05.24
4. 규칙  (0) 2008.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