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잠실본동이야기]/송파그림이 바뀐다

2010 송파구… 친환경․디자인 도시로 본격 변신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10. 1. 11.

2010 송파구… 친환경․디자인 도시로 본격 변신

 

2010년 새해 달라지는 제도…

그린빌리지 조성 ․ 카페거리 간판 개선 등 친환경 ․ 디자인 도시 추진에 박차

 

해피 송파 2010, 이렇게 달라집니다

경인년(庚寅年) 새해가 밝았다. 힘차게 뛰어오르는 호랑이처럼 송파구도 2010년 한해를 희망차게 연다. 올한해 송파구는 기존 사업의 빈틈없는 추진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특히 친환경․디자인 도시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010년 달라지는 송파의 모습을 살펴본다.

 

♠ 더욱 맑아지는 저탄소 친환경 도시

송파구 삼전동 65~68번지 일대에 태양광 주택 20여 가구로 이루어지는 그린빌리지가 조성된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태양광 주택은 삼전동 20가구 외에도 관내에 10가구가 더 설치될 계획이다. 태양광 주택 지원은 정부 및 서울시의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추진된다.

새해부터 지하수를 개발․이용하기 위해서는 수취수량에 따른 부담금을 내야한다. 중요자원인 지하수의 적정한 개발과 보존을 위해 지난해 3월 제정된「송파구 지하수 관리조례」가 올해부터 시행되면서 지하수 개발자에 부과되는 부담금이다. 단, 가정용과 농․어업용, 국방․학교시설 등 공익을 위한 지하수 개발은 부과대상에서 제외된다.

 

♠ 더욱 깔끔해지는 거리의 디자인 도시

송파의 랜드마크 석촌호수의 카페거리길 간판이 달라진다. 송파구는 석촌호수 동호에서 서호에 이르는 석촌호수길 1,000m 구간의 간판 개선 사업을 8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서울 속 작은 유럽’으로 불리며 많은 사람들이 찾는 석촌호수 카페거리 간판 정리로 진정한 명품거리를 만들 계획이다.

옥외광고물 관리에 관한 조례내용도 개정됐다. 송파구는「옥외광고물 등 관리조례」를 전부개정하고 작년 말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옥외광고업자에 대한 관리가 강화되고, 위반시의 과태료 및 이행강제금 부과기준이 상향조정된다.

 

담당부서 : 송파구청 기획예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