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종합운동[탁구]

[탁구기술][풋웍] 초보자를 위한 기본 풋웍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12. 14.

 

[풋웍] 초보자를 위한 기본 풋웍

 

초보자를 위한 기본 풋웍 강좌

이 내용은 버터플라이 탁구리포트 1997년 10월호와 11월호의 일러스트를 사용하여 재편집한 것입니다.

=============================================================

<<<세 가지 기본 풋웍>>>
(설명은 오른손잡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1) 1 스텝
포사이드를 공격당했을 경우 사용합니다. 왼발로 밀어 주는 것에 의하여 몸과 함께 오른발을 한발 포사이드로 이동시켜 주는 것입니다. 시선이 날아오는 공의 정면으로 움직이게 한다는 기분으로 몸 전체를 확실하게 밀어 주도록 합니다. 정확한 타구를 위하여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할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2 스텝
비교적 짧은 거리(3 스텝 풋웍보다)를 정확하게 움직여서 타구하려고 할 경우 사용합니다. 우선 왼발을 먼저 적당히 움직이고 나서 다음으로 오른발을 정확한 타구 위치로 움직입니다. 이때 오른발의 이동이 끝나는 시점에서 자연스럽게 백스윙을 취하고 오른발에 중심을 둘 수 있도록 합시다.

 

(3) 3 스텝
먼 거리를 움직여야 할 경우 사용합니다. 2 스텝 풋웍과의 차이점은 먼저 오른발을 살짝 움직여 주는 것입니다. 오른발이 먼저 움직이는 것에 의하여 그 다음 동작에서 왼발이 더욱 큰 거리를 한 번에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그 다음의 오른발의 움직임은 2 스텝 풋웍과 비슷하지만 한가지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2스텝 풋웍에서는 몸의 방향이 거의 기본 자세의 방향을 유지한 채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러나, 3 스텝 풋웍에서는 몸이 약간 시계 방향으로 비틀리면서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동의 시작과 동시에 백스윙이 이루어지게 되고(이것은 오른발을 먼저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좀더 큰 백스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3 스텝 풋웍을 잘 익히면 좀더 파워 있는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3 스텝 풋웍을 사용한 다양한 움직임>>>

(1) 포사이드로 크게 이동하기
백사이드에서 포사이드로 움직일 때 사용한다.
오른발을 반보 움직이고 이어서 왼발, 오른발 순서대로 움직인다.

 

(2) 앞뒤로 크게 이동하기
전진에서 뒤로 물러날 경우는 우선 오른발을 반보 뒤로 움직이고 왼발을 크게 뒤로 움직이며 이어서 오른발을 움직여 자세를 잡는다.
뒤에서 앞으로 나와 타구할 경우는 먼저 왼발을 반보 내밀고 오른발을 크게 움직여서 타구 위치를 조정하며 이어서 왼발을 끌어서 제자리로 가져온다.

 

(3) 백사이드로 크게 이동하기
포사이드에서 타구한 후 백사이드로 돌아서 타구할 경우 사용한다. 왼발을 반보 움직인고 나서 오른발, 왼발의 순서로 움직인다.


 

>>> 보충설명 <<<

2스텝 풋웍은 초보자라도 어느 정도의 경력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므로 특별히 설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1스텝 풋웍은 실전에서 실제로 대단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포사이드를 갑자기 공격당했을 경우 풋웍 연습이 충분히 되어 있지 않다면 발을 움직이지 않고 팔만 뻗어서 공을 받아내고자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할 경우 몸이 충분히 받쳐 주지 못하기 때문에 공을 제대로 콘트롤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이며 자세가 깨진 상태가 되므로 그 다음을 대비하기가 지극히 어려운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여기서 팔이 나가는 것이 아니라 포사이드의 발이 조금만 나가 준다면 안정된 자세에서 확실하게 자신의 타법으로 공을 칠 수 있습니다. 이때 왼발은 굳이 따라올 필요는 없습니다. 왼발이 따라와서 포사이드로 완전히 치우쳐 버리면 상대방에게 백사이드를 공격당하기 쉽습니다. 넓은 스탠스를 유지하고 다음 공에 유연하게 대처하도록 합시다.

3스텝 풋웍은 그림과 같이 가볍게 이동하는 경우도 많지만 실전에서는 몸을 포사이드로 던지듯 격렬하게 이동할 때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대단히 많습니다. 백사이드에 있다가 포사이드를 찔렸을 경우인데 이런 경우 처음에 오른발을 가볍게 반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1 스텝 풋웍에서와 같이 크게 움직이며 이를 위하여 왼발을 차 줍니다. (실제로 1 스텝 풋웍에서도 왼발로 밀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나서 왼발을 크게 교차시키며 이때 몸을 돌려 타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그림은 완전히 오른발까지 자리를 잡고 나서 타구.)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내딛는 오른발로 균형을 잡게 됩니다. 이런 연속 동작 역시 충실한 3 스텝 풋웍의 연습이 기본이 되어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연습할 때 주의할 점은 너무 그림과 같이 자세에 집착하여 몸을 굳게 하지 말고 몸 전체를 풀어 주며 상반신과 하반신이 자유롭게 따로따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3스텝 풋웍은 실제로 매우 과격한 풋웍이라 할 수 있으며 실전 상황에서는 매우 다양한 경우가 발생하므로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연습 단계에서부터 충분한 유연성이 몸에 배도록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