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나의이야기

(심경호 교수와 함께<금오신화> 읽기)를 마치며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19. 11. 27.

(심경호 교수와 함께<금오신화> 읽기)를 마치며

 



이 나이에 뭘 배우겠다고

뭘~ 그냥 밥이나 잘해서 잘 먹고 손주들이나 잘 보고 살림이나 하면서 가정이나 잘 돌보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는 뭐지?

내가 생각하고 다니는 게 잘못하는 것인가? 뭐지? 반백을 훨씬 넘긴 나이에 뭘까?

잘 못 하고 사는 건가?

지금까지 살아온 것도 오차가 많았는데 아직도 그러고 있단 말인가? 철이 안 든 건가?

김시습을 배우다 보니 조금은 동감이 그래서 매력이 있다

그래도 난 김시습보다 나은 게 있다면 가족이 있다는 것에 만족하며 오늘도 감사하며 부족하지만 즐겁게 남은 삶을 만들려고 한다


참석했던 심경호 교수님의 금오신화 읽기 벌써 마지막 시간이다

일주일에 화요일 저녁 7시 반부터 한 번, 2시간여

어려운 낱말들 어려운 한자 뭐가 뭔지 모르고 옛날이야기 듣듯, 심경호 교수님이 쉽게 조금은 어렵게 알 듯 말듯

신생아가 세상을 접하듯 낯선 곳에 어리바리 참여해서 좋은 경험 좋은 공부를 했다. 조금씩 조금씩 천재 매월당 김시습의 매력에 빠지게 한다

처음이지만 앞으로 몇 번 이런 기회가 있다면 듣고 또 들으면 그땐 좀 익숙해지지 않을까? 라는 "첫술에 배부르랴"라는 우리나라 속담처럼

자주 들락거리다 보면 김시습이란 누구인가? 김시습을 누구한테 얘기할 수 있을 정도는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매월당 회원으로 김시습이란 인물을 누가 물으면 막힘없이 한 줄의 답은 해야 하지 않나 하는 맘으로 공부를 한다

학자들도 어렵다는 한문 공부 참 어렵다

그런 공부를

내가 듣다니 감히 상상도 못 했던 일에 참석했다는 것만으로도 가상하다

이런 자리를 마련해준 김시습 기념사업회 소종섭 회장님 이하 관계자분께 감사하다.


 


  

'[나의 이야기] > 나의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칭찬받고 싶어 태어난 사람입니다  (0) 2019.12.05
인정받는다는 것  (0) 2019.12.05
동문회 참석해서  (0) 2019.10.16
고향 뒷산에 올라  (0) 2019.10.16
누굴 위해 존재하나?  (0) 2019.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