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잠실본동이야기]/송파 이런저런소식

김영순 구청장 기후보호리더 공공분야 ‘대상’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9. 11. 26.

김영순 구청장 기후보호리더 공공분야 ‘대상’
송파나눔발전소 운영, 기후변화대응 조례 제정 ‘호평’
[2009-11-26 오전 11:08:00]
 
 
 

김영순 송파구청장이 서울, 부산 등 전국 5개 환경단체가 공동선정한 2009년 제1회 한국기후보호리더 공공분야 대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김 구청장은 지난 2월 24일 탄소제로공동선언을 시작으로 총 200kw

의 태양광발전소인 ‘송파나눔발전소’(전남 고흥 소재) 운영을 통해 이산화탄소 4452톤 감축 및 160만 그루의 수목 대체효과 창출 등 온실가스 저감노력은 물론 향후 15년 간 송파 관내 기초생활수급가정에 15년간 총 6억원의 에너지지원금을 지원하는 등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온 공로가 인정돼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됐다.

또한 타 지자체에 앞서 기후변화대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후변화대응 조례 제정, 기후변화대응 전담팀 신설, 녹색 지역 거버넌스인 녹색송파위원회 설치 등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기반구축에 주력했을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저탄소 생활양식으로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주민참여사업을 적극 추진해 온 점이 높게 평가됐다.

한편 ‘2009 한국기후보호챔피언대상’은 서울 지역의 (사)에너지나눔과평화, 대구지역의 대구흥사단, 부산지역의 부산시민햇빛발전, 전라도 지역의 여수YMCA, 충청도 지역의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등 전국의 총 5개 지역 환경단체가 연합해 구성된 기후보호연대가 수여하는 상으로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는 공공분야, 기업분야, 전문가분야에 포상해 선정된 우수사례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2009 제1회 한국기후보호리더 대상 시상식은 지난 18일 프레스센터 프레스클럽에서 열렸다.

동부신문(webmaster@dongbu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