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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대통(행운)]/남는얘기

[불상 감상법]대좌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9. 30.

 

 

대좌

대좌(臺座)란 불, 보살 또는 천인, 승려 등이 앉거나 서는 자리를 말한다. 불상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나 32길상 80종호에는 대좌에 관한 설명이 전혀 없어 그 기원과 전래를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원래는 부처가 보리수 아래에서 불도(佛道)를 깨달았을 때 앉았던 풀방 석에서 유래한 것으로 후에는 이 자리를 금강좌(金剛座)라 불렀다. 그 형태는 불상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연화좌를 비롯하여 사자좌, 상현좌, 암좌, 운좌, 조수좌, 생령좌 등이 있다. 그 중에서 연화좌와 사자좌가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다. ① 연화좌(蓮花座)

대좌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식이며 연꽃이 더러운 흙 속에서도 청정함을 잃지 않는 덕이 있 기 때문에 특히 많이 사용되었다. 처음에는 연꽃 줄기만 표현한 연화대좌가 만들어졌으나 꽃잎 끝이 위로 향한 앙련(仰蓮)과 아래로 향한 복련(覆蓮)을 합친 단판(單瓣) 연화, 여러 개가 포개 진 복판(複瓣) 연화, 그리고 장엄화된 보련화 등으로 발전하였으며 점차 복잡한 구성으로 전개되 었다. 보통 형태는 크게 방형대좌와 원형대좌로 나눌 수 있는데 방형대좌는 사각, 육각, 팔각 등이며 그 중에서 사각대좌는 인도, 중국, 우리나라, 일본에서 가장 유행한 형식이다. 우리나 라에서는 특히 통일신라시대부터 팔각대좌가 보이기 시작하여 8세기 중엽에서 9세기에 걸쳐 크게 유행하였다.

② 사자좌(獅子座)

대좌의 형태에서 유래된 이름이 아니라 부처가 사자와 같은 위엄과 위세를 가지고 중생을 올바르 게 이끈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로서 경전에서는 자주 언급된다. 실제로 대좌의 좌우 양쪽에 사자 를 새긴 예는 매우 드문 편인데 뚝섬에서 출토된 금동불좌상이나 집안의 장천 1호 고분벽화에 보 이는 고구려 초기의 불상예배도, 청주 비중리 석조삼존불 등에서 볼 수 있다. 이 사자좌는 불, 보살을 비롯한 여러 불상에 널리 이용되는 연화좌와는 달리 여래상에서만 나타난다.

③ 상현좌(裳懸座)

결가부좌한 불상이 입은 옷자락이 내려와 대좌를 덮고 있는 형식을 말한다. 인도 간다라 불상 조 각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특히 불상 표현이 중국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옷주름 표현이 강조되면 서 나타난 현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에 크게 유행하였는데 특히 백제시대의 부여 군수 리사지 납석제불좌상과 팔공산 군위삼존불의 본존상, 청양 출토 대형 도제불상 대좌 등이 대표 적인 예이다.

④ 암좌(岩座)

울퉁불퉁한 바위 형태를 표현한 대좌로 주로 명왕과 천부상에 많이 사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라시대 분황사 석탑의 인왕상이나 석굴암 팔부중의 대좌에 나타나고 있으며 현재 상은 없으졌지 만 황룡사의 금동장육삼존상은 자연 그대로의 바위를 대좌로 이용한 예이다.

⑤ 운좌(雲座)

구름 형태로, 내영(來迎) 형식의 아미타삼존 내지 독존상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보살상이나 신 장상, 천부상의 대좌로도 이용된다.

⑥ 조수좌(鳥獸座)

동물을 불상의 대좌로 사용한 형식으로 인도에서 유래된 것이다. 불, 보살, 명왕, 신장상 등에 나타나는 동물은 신화에 의한 것이 거의 없고 오히려 불교 교리와 관련된 의미를 가진 것이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9세기경의 불국사와 법수사지에 파편으로 남아 있는 문수, 보현보살의 사자좌와 코끼리좌를 제외하고는 거의 볼 수 없다.

⑦ 생령좌(生靈座)

천인에서부터 아귀축생(餓鬼畜生)에 이르기까지 살아 있는 모든 생물을 대좌로 한 형식이다. 옳지 않은 생령(生靈:생명)을 힘으로 항복시킨다는 뜻이 있다. 대개 명왕이나 신장상이 타거나 서 있는 것으로 좌상에서는 드물며 주로 입상에 많이 나타난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천왕, 팔부중의 대좌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통일신라시대의 감은사지 3층석탑 출토 청동사리구 사천왕상을 비롯하여 사천왕사지 출토 녹유사천왕상전, 석굴암 사천왕상 등이 있다.

석굴사원의 기원

1. 석굴의 의미

석굴사원의 전통은 인도에 기원을 둔다. 그리고 석굴사원의 구조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차이티나(Caitya)굴로, 대체로 장방형으로 길고 안쪽 끝이 둥근 말발굽형태이며,둥근 곳에 탑을 봉안하는 형식이다. 다른 하나는 비하라(Vihara)굴이다. 커다란 방형의 홀을 중심으로 각 면에 작은 방들을 마련한 형식이다. 중앙의 큰 홀은 강의나 집회 장소로 사용하고, 각 면에 뚫린 작은 방들은 침실이나 식당등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니까 이 석굴은 찌는 듯한 더위, 오랫동안 계속되는 장마, 맹수들의 습격이나 세속의 소란을 피하여 조용히 수도에 전념할 수 있는 훌륭한 장소였던 것이다.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에서는 돈황석굴이 일종의 예배장소였음을 기록하고 있다.

  "주민의 대부분은 우상숭배교도로...고유의 언어를 사용하며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그들은 많은 사원과 수도원을 갖추고 그 안에 안치된 우상을 숭배하며 공양을 드린다. 아이가 태어나면 양 한 마리를 살찌워 신년 혹은 축제일에 아이와 그 양을 우상 앞으로 데리고 가서 제를 올린다."

  이 전통이 동쪽의 중국으로 전해져 처음으로 이루어진 석굴사원이 돈황의 막고굴, 천불동이라고 볼 수 있다. 석굴사원의 전통은 운강석굴과 용문석굴로 이어졌고, 신라의 석굴암에 까지 이어졌다.

석굴사원과 마애불의 관계

마애불은 인도의 석굴사원의 벽면에 새긴 불상을 시초로 한다.

석굴사원이 인공적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한 시기는 기원전후부터 조성되기 시작되었으며 매우 빈번하게 조성된 시기는 5세기경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대승불교시대에는 석굴사원이 대표적인데 그 예를 들자면 아잔타 석굴인 초기 석굴과 후기 석굴 그리고 후진의 주불 등이 주로 돋을새김으로 새겨졌다. 오랑가바드 석굴 등에서는 각 벽면마다 불·보살상을 빽빽히 새겼으며 여기에 마애불의 특징이 잘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석굴의 석주기둥에도 돋을새김이 나선각으로 불상을 새겼는데, 석굴 아닌 절벽이나 바위면에 감실을 파고 새긴 간다라 스와트 지방의 마애불도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들 마애불은 경주 남산 마애불과 거의 비슷해서 우리 나라 마애불의 선구임을 알 수 있다. 아프카니스탄의 카불에 있는 석굴은 수십 미터나 되는 초대형 석굴이며 돈황석굴 등에도 마애불이 새겨지고 우리 나라에도 전해져 돋형 마애불이 새겨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는 약수계와 삼릉계에 있는 마애대불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의 옛 장안인 서안 일대에도 맥적산 석굴이나 장안의 각 감실에 마애불들이 수없이 조성되었으며 운강, 용문, 천룡산, 타산 등은 물론 사천 각 지역마다 수많은 마애불이 새겨졌다. 특히 산동 지방의 운문산 석굴은 우리 나라 삼국시대 마애불의 조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마애불은 간다라 서역지방을 거쳐 중국 각지의 수많은 석굴에 조성되었으며, 인도 중국의 마애불은 우리 나라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우리 나라는 중국과 인도와는 달리 지리적 환경적인 것을 감안해 완전한 석굴이 아닌 대형 바위나 절벽 또는 돌기둥 등에 크고 작은 감실을 파고 마애불을 조성하였다.

마애불은 기법, 재료, 주체 등에 따라 구분 짓는 방법이 있다. 여기서 잠시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마애불을 이해하기 쉽게 다음과 같은 조각 기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오목새김인 음각은 바위면을 평평하게 다듬은 뒤 깊이 파는 방법으로 새긴 것을 말하며 바위면을 그대로 둔 채 깊이로 새기는 방법이다. 여기는 조각칼로 선을 그어 형태를 만드는 선각기법과 조각정으로 두드려서 형태를 이루는 점각기법이 있다. 돋을새김인 양각은 불상의 외형을 그대로 둔 채 주위 바위면을 제거함으로써 불상의 형태가 두드러지게 하는 기법이다.

우리 나라에는 양질의 화강암지대가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마애불은 화강암 절벽이나 화강암으로 된 큰바위에 새겨졌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 나라는 화강암 마애불이라는 명칭을 얻을 만큼 세계적으로도 독보적인 존재가 되고 있는데, 화강암이 다른 석재에 비하여 풍우에도 오래 견디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 마애불을 크게 역사적으로 삼국시대와 고려시대, 조선시대로 나눌 수 있는데 삼국 가운데 고구려 마애불은 지리적인 여건으로 다루기 어려우므로 통일이 이루어진 다음으로 미루기로 하고 서울과 경주 편집부는 각기 지역적 특징을 감안하여 '우리 나라 마애불을 찾아서'라는 주제 아래 다음과 같이 우리 나라 마애불의 실태와 상황 등을 탐방하였다.

 (2) 신석기 사회

* 씨족 중심의 부족 사회 : 부족장이 생산 활동 지휘, 폐쇄적 생활 구역, 족외혼, 공동샌산

* 신앙 : 영혼 숭배(해, 달, 산, 강, 동물, 큰 나무 등) 애니미즘

 농사에 영향을 끼치는 해, 구름, 비, 천둥, 우박과 같은 자연의 변화에 큰 관심을 갖음. 자연환경이나 산, 강 같은 것에 신이 있다고 생각

 토템이즘

 곰이나 호랑이 말 등과 같은 동물이 자신들의 조상이라고 믿음

 샤머니즘

 사람은 죽어도 영혼은 없어지지 않는다고 생각. 사람과 영혼을 연결시키는 무당과 주술을 믿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