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요리 건강정보

[2]더위에 지친 남편을 위한 보양 식재료 한상 차림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8. 8.
더위에 지친 남편을 위한 보양 식재료 한상 차림
part 2 곡물&과일

식이섬유가 풍부한 곡물과 비타민 함유량이 높은 과일은 지친 기력 회복에 탁월한 식재료다. 그대로 먹어도 되고 어떤 요리와도 궁합이 잘 맞아 활용도가 높고 식감도 자극적이지 않아 맛과 향에 예민한 남편에게 환영받는다.

1 천연 자양강장제 들깨  

효능 심장질환 예방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들깨는 대표적인 자양강장제. 매일 섭취하면 몸속의 열과 기를 내리고 독소를 제거해 원활한 이뇨작용과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리놀산 성분도 풍부해 푸석한 피부나 모발에 윤기를 더해주기도 한다.

고르기 들깨의 겉면에 윤기가 돌고 손으로 비볐을 때 잘 으깨어지는 것이 좋다. 특히 들깨는 향이 중요한데, 고소하면서 진할수록 영양가는 물론 요리로 활용했을 때 맛이 풍부하다.

2 몸속의 독성 제거 매실  


효능 소화작용을 도와주는 구연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매실은 몸속의 독성을 제거해줄 뿐 아니라 피로 해소에도 뛰어나다. 특히 흡연이나 과음이 자주 반복되는 남편에게는 최고의 명약. 매실주로 만들어 마시거나 요리의 밑간 또는 양념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상하기 쉬운 고기 양념으로 사용하면 세균의 번식을 막아준다. 

고르기 매실은 크기가 약 4cm 정도로 깨물었을 때 신맛과 단맛이 동시에 나며, 씨가 작고 과육이 많은 것을 고른다. 모양도 중요한데 둥근 타원형으로 위에서 아래로 봤을 때 동글동글한 모양이 품질 좋은 매실.


3 매실소스한입갈비


● 재료 돼지 립갈비 600g, 물 8컵, 대파잎 3대, 생강 1/2톨, 대파(흰 부분) 3대, 꿀 1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매실소스(매실청ㆍ간장 5큰술씩, 청주ㆍ다진 마늘 2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생강가루 1/4작은술)

● 만드는 법 1 돼지 립갈비는 통째로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후 물기를 닦아 가운데 뼈를 중심으로 자른다. 2 냄비에 물과 대파잎, 생강을 넣고 끓인 후 ①을 애벌로 삶아 찬물에 헹궈 기름기를 닦아준다. 삶은 립갈비는 소금과 후춧가루, 꿀을 넣고 버무려 밑간한다. 3 대파(흰 부분)는 4cm 길이로 썰어 세로로 반을 갈라 곱게 채 썬 후 얼음물에 담가 싱싱하게 한다. 4 냄비에 분량의 매실소스 재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은근하게 조린다. 5 200℃로 예열한 오븐에 ②를 넣어 20분 정도 구워낸다. 6 매실소스에 ⑤를 넣어 센 불에서 한소끔 조린 후 접시에 담고 ③을 곁들여낸다.


cooking tip 립은 처음부터 매실소스에 조리거나 구우면 겉면만 익고 속살까지 부드럽게 익지 않으므로 향신채를 넣은 끓는 물에 애벌로 데쳐 밑간을 한 후에 오븐에 굽는 것이 좋다.

4 참마들깨무침


● 재료 참마 200g, 브로콜리 100g, 들깨가루 1큰술 반, 소금 약간, 무침 양념장(들기름 1큰술, 레몬즙ㆍ맛술 1작은술씩, 다진 마늘 1/2작은술, 꿀 1/4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참마는 껍질을 벗긴 후 사방 1.5cm 크기로 썰어 소금물에 헹궈 건진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을 넣어 끓으면 브로콜리를 한 송이씩 떼어 파랗게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무침 양념장을 만든다. 4 볼에 ①과 ②를 담고 ③의 양념장을 부어 고루 버무린다. 5 그릇에 소복하게 담고 들깨가루를 듬뿍 뿌려낸다.


cooking tip 들깨가루는 버무리면 쉽게 눅눅해지기 때문에 상에 내기 바로 직전에 뿌리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