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요리 건강정보

[3] 오행을 알자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7. 1.

금: 목과 화의 작용으로 성장한 자연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위로는 덮어주고 안으로는 구슬처럼 밀도있게 뭉치는 과정인것이다. 물질적인 표현으로는 쇠가 대표적이고 인체애서는 뼈를 말하며 수축을 관장하는 피위가 금의 모습이다.

다른 표현으로는 공기의 산소를 받아들여 혈액속에축적하는 기능을 말한다.

감기등으로 피위가 부족하여 수축되고 폐가 긴장을 하면 코에서는 단내인 매운맛을 느끼게 된다.

매운맛을 가진 식품은 생강.차조기,박하, 이것은 피를 잘 돌게 만들어준다.

 

 수: 목으로 발생시키고 화로 광합성한 생명을 숙살하고 수검하는 것이 금이며 농축하여 단단하게 굳히고 고정하는 것이 수이다. 팽창한 수증기는 화이고 화하는 정을 금이며 얼린것이 수이기 때문이다.

인체의 혈액이 이에 해당하고 혈장도 이에 가깝다.맛은 짠맛을 내며 염분을 섭취하면 화를 저축한다.

수,화의 안배가 이루어지면 목,금의 작용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며 이것이 토의 바탕위에 있어야 한다.

목,화는 양이고, 수금은 음인것이다

토: 생육을 목적으로 하는 자연현상이 양과 음의 합성으로 이루어지고 그것으로 잉태한것이 씨인것이다.

물질계의 대표적인것이 흙이다. 인체로서는 세포조직이라고보고 망사처럼 이루어진 조직을 통해혈액이 공급되면서 생명현상이 일어난는것이다. 조절과 수용으로 이루어진것이 토의 성질이다. 또한 토의 성질이 부족한 사람은 신의가 없는 사람이다.

토의 바탕에서 양의 열기운이 음을 만나 충화되면 단맛이기에  단맛을 좋아하면 비장이 좋지않게되어 당뇨로 발전하게된다.

인삼,황기, 숙지황, 맥문동이 부족한 기혈을 보하는 약제이다

다음은 상생의원리와 상극의원리를 이야기 하겠습니다.

모두들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