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요리 건강정보

[1]더위에 지친 남편을 위한 보양 식재료 한상 차림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8. 8.
더위에 지친 남편을 위한 보양 식재료 한상 차림
여름 보양식은 원기 회복 효과에 탁월한 식재료를 엄선하는 것부터가 중요하다.
특히 더위에 지친 남편에게는 인삼이나 매실같이 맛과 향이 자극적이지 않고 해독작용까지 있는 재료가 제격이다. 남편에게 좋은 보양 식재료만 모아 그 효능과 활용법을 소개한다.

part 1 뿌리채소

땅의 정기를 흠뻑 머금은 식물의 뿌리는 다른 부위보다 영양소가 풍부해 보양식 재료로 딱이다. 특유의 알싸한 흙냄새와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이 요리의 맛과 향을 풍부하게 만들어줄 뿐 아니라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할 때 요긴하다.

1 원활한 소화 기능 더덕  

효능 더덕의 단면을 자르면 하얀 진액이 배어 나오는데, 여기엔 인삼의 약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사포닌은 위를 튼튼하게 하고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하는 성분으로 자주 섭취하면 소화 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사포닌의 함유량이 높을수록 더덕의 향이 강해지는데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이맘때쯤 향이 가장 강해져 보양 재료로 활용하기 좋다.

고르기 좋은 더덕은 냄새를 맡았을 때 흙냄새가 자극적이지 않고 특유의 알싸한 향이 강하게 느껴진다. 특히 뿌리가 희고 굵으며 전체적으로 몸체가 곧게 뻗은 것이 약효와 맛이 뛰어나다.

2 정력 증진에 특효 인삼  


효능 여름 보양식에 빠지지 않는 인삼은 남편의 정력 증진에 특효다. 인삼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은 남성 정력 약화의 요인인 당뇨와 고혈압 등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보해준다. 특히 씹는 맛과 향이 일품이라 물로 달여 마시거나 그대로 꿀에 찍어 먹는 등 활용방법도 무궁무진하다. 단,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고 대신 홍삼을 넣어 먹는 것이 좋다.

고르기 주름이 없는 탱탱한 외피와 묵직할 정도로 무게가 나가는 것이 좋은 인삼. 표피가 불그스름하거나 껍질에 붉은 반점이 있는 것은 품질이 낮은 인삼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3 인삼단호박솥밥


● 재료 단호박 1/4개, 수삼 2뿌리, 멥쌀 1컵, 찹쌀 1/2컵, 수수 5큰술, 대추 4알, 잣 1큰술, 물 1컵 반, 구운 소금 1/4작은술, 간장양념장(구운 김 1장, 간장ㆍ다시마 우린 물 3큰술씩, 깨소금ㆍ맛술ㆍ다진 파 1큰술씩, 다진 마늘ㆍ참기름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2cm 폭으로 잘라 껍질을 벗기고 씨를 긁어낸 후 껍질을 벗겨 씻어 사방 1.5cm 크기로 썬다. 2 수삼은 흙을 털고 물로 씻은 다음 껍질을 긁어내 1cm 폭으로 동그랗게 썬다. 대추는 씻어서 돌려 깎아 2cm 폭으로 썰고 잣은 고깔은 떼어낸다. 3 멥쌀과 찹쌀은 씻어서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체에 밭쳐 젖은 면포를 덮어 한 시간 이상 불린다. 수수는 빨간 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씻은 후 물에 담가 불렸다가 건진다. 4 뚝배기에 ①과 ②,③을 한데 담고 구운 소금을 푼 후 분량의 물을 붓고 센 불에 올려 밥을 짓는다. 5 구운 김을 잘게 부순 후 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어 간장양념장을 만든다. 6 ④의 밥물이 잦아들면 약불로 줄이고 대추와 잣을 올려서 뜸을 충분하게 들인 후 뒤섞어 그릇에 담고 ⑤를 곁들여 비벼 먹는다.


cooking tip 쌀과 단호박, 수삼은 구운 소금을 약간 넣고 밥을 지어야 간이 싱겁지 않고 밥에서 단맛이 많이 난다.

4 더덕불고기

● 재료
더덕 6뿌리, 쇠고기(불고기) 600g, 팽이버섯 1봉지, 대파 1대, 양파 1/2개, 불고기 양념(간장 5큰술, 설탕ㆍ배즙 또는 사과즙 2큰술씩, 다진 마늘ㆍ청주 1큰술씩, 참기름ㆍ깨소금 1작은술씩,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불고기 국물(사방 20cm 다시마 1장, 맛술ㆍ청주ㆍ가다랑어포 2큰술씩, 생수 1컵 반, 간장 1큰술)

● 만드는 법 1 더덕은 껍질을 벗기고 소금물에 헹궈 반 갈라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드려 굵게 찢는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양파와 대파는 굵게 채 썬다. 2 쇠고기는 얄팍하게 슬라이스해 종이타월에 올려 핏물을 뺀 후에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드려 사방 4cm 크기로 자른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불고기 양념장을 만든다. ②의 쇠고기를 버무려 1시간 정도 냉장고에 넣어 재운다. 4 냄비에 생수를 붓고  끓으면 다시마와 간장, 맛술, 청주를 넣고 끓어오르면 불에서 내려 가다랑어포를 넣고 우려낸 후 면포에 걸러 식힌다. 5 팬에 ④의 국물을 붓고 끓으면 불고기를 넣어 살짝 익힌 후 손질한 ①의 채소를 넣어 좀더 볶는다.


cooking tip 더덕은 불고기 양념에 재워 놓으면 더덕의 향이 불고기의 진한 양념에 묻혀버린다. 손질한 더덕을 익힌 고기와  함께 버무려 거의 생것을 구워 고기와 먹는 것이 더욱 맛있고 진한 향을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