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때그때 생생화보]/풍양조씨이야기

조엄 선생 전신 표준영정 (옮긴글)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18. 3. 25.

조엄 선생 전신 표준영정 (옮긴글)

 

 

문익公 조엄(趙曮)선생 현양(顯揚) 숙원사업 완성!
► 조엄선생 전신(全身) 표준영정 제작 봉안
► 조엄선생 전신 조각상 건립

원주시와 풍양조씨 문중은 2017년 11월 1일 원주시 지정면 간현리 조엄기념관에서 숙원사업이었던 문익공 조엄선생의 영정을 사당에 봉안하고 기념관 정원에 조엄선생 전신 조각상 건립 제막식 행사를 가졌다. 이번 뜻깊은 행사에 원주시에서는 원창묵 원주시장, 박호빈 시의회의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우리문중에서는 대종회 회장단과 한산군파종중 50여명의 종인이 참석하여 총 100여명의 내빈들이 행사를 축하 하였다. 원주시 관광업계에서는 조엄선생 조각상 건립과 영정봉안으로 조엄기념관-레일파크(간현관광지)-뮤지엄산 코스의 관광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문익사(文翼祠) 사당 조엄 선생 영정 봉안 제막식
2014년 조엄기념관 개관 시 영정을 봉안하지 못하여 아쉬움이 많았는데 이번에 조용진 박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표준영정기준으로 조엄 선생의 영정을 제작하여 원주시에 기증하게 되었으며, 봉안된 원본은 원주박물관에 보관하고 영인본을 사당에 비치하게 된다. 영정봉안식은 영정제작자 조용진 박사의 경과보고, 정구 한산군파종중회장의 인사말씀, 경구 대종회장의 축사, 남성 교리공파회장의 감사인사이어 관계자와 내빈 모두가 영정 제막에 참여하였다. 이 자리에서 경구 대종회장은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남성 교리공파회장에게 노고를 치하하고 대종회를 대표하여 헌성금을 전달하였다.

◈ 조용진 박사 경과보고
문익공 영정을 제작하게 된 경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0년 전 영.정조 시대에 우리가 동양의 초상화를 최고수준으로 발달시킨 전통이 있습니다. 이런 전통을 되살리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젊은 전통초상화가를 양성하고 있는데, 그 과정의 책임을 제가 맡고 있습니다.
1차 사업으로 2013년 8월부터 시작하여 독립운동가 12분의 영정을 제작하여, 천안의 독립기념관과 전국 독립운동가 기념관에서 순회전시를 했었고, 2017년 금년부터는 2019년 삼일운동 100주년을 대비하여 임시정부 요인을 중심으로 영정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문익공 조엄선생 영정은 2016년도 사업에 선정되어 조선후기 영정의 법식에 맞게 그리기로 하고, 3명의 화가가 오늘에 이르기까지 만 2년에 걸쳐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김은혜 화가가 원주 출신으로서 공을 많이 들였습니다. 이 영정은 국가에서 정식으로 제작한 영정으로 가치로는 2억원 상당입니다. 수업과정에 제작한 작품은 독립운동가들의 영정과 마찬가지로 유관 기념단체에 기증했던 전례에 따라 오늘 원주시에 기증하게 된 것입니다.
더불어, 영정제작과 더불어 진행된 문익공 흉상 1점을 별도 제작하여 조엄기념관 전시실에 봉안하도록 하였고, 전신 조각상을 경내에 건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마침 원주시에서 문익사와 조엄기념관을 지어서 영구히 보존해 주실 뜻을 주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기증하게 되었습니다.
원주시에서 정본 영정은 박물관 내 유물보관소에 소중히 보관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옴에 따라, 영인본을 별도로 제작하여, 상시 전시할 수 있도록 하였고 오늘 문중에서 봉안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상 경과설명을 마치겠습니다.

2017년 11월 1일

한국형질문화연구원장 방손(傍孫) 조 용 진

▣ 문익공 세일제 겸 영정 봉안제
영정 제막행사를 마치고 문익공 세일제 겸 영정 봉안제를 봉행하였다. 초헌관은 영정제작 주인공인 조용진 박사, 아헌관은 정구 한산군파종중회장, 종헌관은 용구 대종회 수요회장이 내빈을 대표하여 헌작하였다.

▣ 문익공 조각상 건립 제막식 행사
문익공 전신 조각상은 조용진교수가 제작하였으며 풍양조씨 대종회에서 원주시에 기증하게 되었다. 행사 진행은 원창묵 원주시장이 풍양조씨 조경구 대종회장에게 조각상 및 흉상 기증 확인서 수여, 조용진 박사에게 영정 기증 확인서 수여와 감사패 수여 후 원주시장의 축사, 박호빈 원주시의장의 축사, 조경구 풍양조씨 대종회장의 감사인사에 이어 주요 참석자들이 조각상 제막에 참여하였다. (대종회 참석인사 : 璟九 대종회장, 龍九 상임고문, 敦鳳 고문, 南赫, 俊默, 南周, 誠仁 부회장, 敦學 감사, 南錫 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