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때그때 생생화보]/풍양조씨이야기

시조 시중공(侍中公) 조맹(趙孟) 이후 실전된 조상을 빼고 다음의 3갈래로...(옮긴글)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18. 3. 23.

시조 시중공(侍中公) 조맹(趙孟) 이후 실전된 조상을 빼고 다음의 3갈래로...

[첫번째 갈래] 전직공(殿直公) 지린(之藺)

2,3,4,5,6세

7세 - 대언공(代言公) 염휘(炎暉)

8세 - ① 호군공(護軍公) 사충(思忠)

② 회양공(淮陽公) 신(愼)

③ 금주공(錦州公) 임(袵)

## 첫번째 갈래는 중시조 명칭을 따서 '전직공파'인데, 8세 회양공 신 님의 이름을 따서 '회양공파'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 현재 풍양조씨 자손의 과반수가 회양공파에 속한다고 합니다.

[두번째 갈래] 평장공(平章公) 신혁(臣赫)

2,3세

4세 - 남원공(南原公) 계팽(季)

5세 - ① 참의공(參議公) 지부(之孚)

② 참판공(參判公) 지진(之縝)

6세 - 동추공(同樞公) 현범(賢範)

..

10세 - 문효공 포저(文孝公 捕渚) 익(翼)

..

14세 - 진위공(振威公) 한숙(漢淑)

## 두번째 갈래는 중시조 명칭을 따서 '평장사공파'인데, 4세 남원공 계평 님의 이름을 따서 '남원공파'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 특히 5세 참판공, 6세 동추공의 자손들이 그 명칭(참판공파, 동추공파)으로 종중모임을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 진위공 한숙 님의 아버지인 13세 명형 님부터는 아산시 초사동의 종산에 모셔져 있습니다.

[세번째 갈래] 상장군(上將軍) 보(寶)

2,3,4,5,6세

7세 - 상호군(上護軍) 의충(義忠)

8세 - ① 교위공(校尉公) 봉(삼수변奉)

② 감사공(監司公) 원(源)

③ 진사공(進士公) 한(漢)

## 세번째 갈래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전직공파의 한 갈래로 설명한 글도 있는데, 더 확인을 해봐야 하겠습니다.

** 전직공파 2세 ~ 6세

2세 - 첨사공 온순

3세 - 예빈경공 진규

4세 - 장령공 정

5세 - 랑중공 계령

6세 - 대언공 염휘 : 이 분이 6세인지 7세인지 확인하겠습니다. 만약 6세라면 회양공은 7세가 맞을 것입니다.

** 평장공파 2세, 3세, 7세 ~ 9세

2세 - 소윤공 천옥

3세 - 부정공 우

7세 - 한풍군 안국(3형제 중 2남)

8세 - 도사공 간

9세 - 첨추공 영중

11세 - 도산공 내양((5형제 중 4남)

[참고]

http://cafe.naver.com/pychosfamily/46

http://blog.daum.net/tjman/35

豊壤趙氏 殿直公系由來(풍양조씨 전직공계유래)

1,시조(始祖)이하 전직공(殿直公)까지의 6세 실전이라는 것이 고증에 의하여 밝혀젔다.<서기 1760년 경진보(庚辰譜) 간행시>
2,고려말엽에 이르러 (1)호군공파(護軍公派).(2)회양공파(淮陽公派).(3)금주공파(錦州公派)등 3파로 분파되어 내려 온다.
3,석간 휘 운흘공(石磵, 諱 云흘公)은 고려국 말엽 내지 조선국 초기에 걸처 벼슬도 높고 학문이 깊은 문신(文臣)이 었다.우리 풍양조씨로서는 유일하게 고려사 열전(高麗史 列傳)에 수록되신 어른이다.강능 경포대의 홍장(紅粧:기녀)에 얽힌 고사(故事)는 유명하다.또한 그 자제묘지(自製墓誌)는 일대의 명문으로 알려저 있거니와 시조이하 6세 실전의 근원도 그 묘지의 문구인 "나는 태조(太祖)의 신하인 문하시중평장사(門下侍中平章事) 조맹(趙孟)의 삼십대손이라"한 기록에서 근거하여 산출한 것이다.
4,환암 휘 혼수공(幻庵 諱 混修公)은 고려국말엽-조선초기의 명승(名僧)으로서 글씨가 명필이였으며 이목은(李牧隱)선생과 방외교(方外交)를 맺어 친분이 두터웠다.충주 청룡사(忠州 靑龍寺)에 부도탑(浮屠塔)이 있으며 비문은 양촌 권근(陽村 權近)의 찬(撰)이다.
5,대언 휘 염휘공(代言 諱 炎暉公)께서는 고려국의 국운이 날로 쇠태해가는 충숙왕(忠肅王),충혜왕(忠惠王)의 시대를 맞이하여 반역신 조적당(曺적黨)의 참소로 원(元)나라에 잡혀간 일이 있었다.
6, 호군 휘 사충공(護軍 諱 思忠公)은 상주파(尙州派)의 분파조(分派祖)가 되신다.정식의 직함은 천우위 중령 호군(千牛衛 中領 護軍)인데 천우위는 6위중의 하나로서 중앙군 조직상의 한 단위이며 의장(儀仗)담당이고 중령은 편재상의 한 단위임을 뜻하며 호군(護軍)은 정4품 무관직(正四品 武官職)이다.공은 상주비연리(尙州飛燕里)에 설단하고 제사를 받든다고 한다.
7,상의 휘 숭공((商議 諱 崇公)은 조선조에서 우리 조씨문중으로는 비교적 높은 관직에 오른 분이다.당시에 중추원(中樞院)은 숙위(宿衛)와 군기(軍機)를 담당하던 관위(官衛)이며 상의원 사(商議院 事)는 중추원에 속하는 종2품 관직으로서 정원은 3인이였다.홍무(洪武)29년(태조5년,1396년3월초7일) 공에게 수여된 왕지(교지=임명장 또는 사령장)가 보관되어 오고 있다.
8,호군공파(護軍公派)는 공의 증손대에서 양대파로 분파되는대 판관 휘 서경공파(判官 諱 瑞卿公派)를 북파(北派)라 하고 사인 서정공파(舍人 瑞廷公派)를 남파(南派)라 한다.
9,북파는 상주읍과 모서면 일대에 분포되어 거주하고 남파는 상주읍과 낙동면 일대에 주로 거주한다.
10,상서 휘 사공공(尙書 諱 思恭公)은 고려 공민왕(恭愍王) 17년(1368년,무신)에 전 밀직부사(密直副使) 김정(金精),김흥조(金興祖),유사의(兪思義),김제안(金齊顔),김구보(金龜寶),이원림(李元林),윤희종(尹希宗)등과 더불어 요승(妖僧) 신돈(辛旽)을 제거 하자는 밀모(密謀)를 하였는대 공은 이 사실을 친히 지냈던 전 홍주목사(洪州牧使) 정휘(鄭暉)에게 상의 하였던바 정휘(鄭暉)의 밀고에 따라 왕의 국문(鞫問)을 받고 유배(流配)되었는데 신돈(辛旽)은 자객을 보내서 도중에서 모두 목을 졸라 죽였다.
11,회양 휘 신공(淮陽 諱 愼公)은 회양공파(淮陽公派)의 분파조(分派祖)이시다.회양은 금강산 서편에 위치한 고을 이름이고 부사(府使)는 지방도시의 시장(市長)에 해당하는 관직이다.원 임천(林川:현 충남부여군장암면)의 덕림(德林)이란 곳으로 은적하여 사시다가 그 곳에 묻히셨는데 무학대사(無學大師)가 자았다는 옥녀직금(玉女織錦)이라는 명당이라고 재미있는 일화(逸話)가 전해지고 있다.배위(配位)되시는 고성 이씨(固城 李氏)의 묘는 춘천시애막동(현 석사동)에 봉안 되었다.
회양공은 태종대왕(太宗大王)의 잠저시(潛邸時)의 사부(師傅)였으므로 태종은 수묘군(守墓軍)15인을 명급(命給)하고 자손을 불러서 나라일에 봉사토록 하였다.
12,회양공파(淮陽公派)는 아드님의 대에서 좌랑공 휘 안평(佐郞公 諱 安平)파와 사옹원정공 휘 개평(司饔院正公 諱 開平)파로 분파 되었다.
13,좌랑공(佐郞公)파는 그 아드님의 대에서 정랑공 휘 겸지(正郞公 諱 謙之)파와 주부공 휘 중지(主簿公 諱 重之)파,참봉공 휘 순지(參奉公 諱 順之)파,한산군 휘 온지(漢山君 諱 溫之)파로 분파 되었다.
14,정랑공 휘 겸지(正郞公 諱 謙之)파는 춘성군신동면 일대에 거주하고 있으며 후손이 그리 많지는 않다.
15,학생공 휘 중지(學生公 諱 重之)파는 자 익학의 관직이 주부(主簿)이므로 주부공파(主簿公派)라 부르며 음성군금왕읍을 주거지로 하여 분포되어 왔다.
16,회양공(淮陽公)의 제4자인 장사랑공 휘 후지(將士郞公 諱 厚之)는 숙부출계(叔父出系) 하였다.
17,한산군 휘 온지(漢山君 諱 溫之)의 관직은 용진현령(龍津縣令)이 였으나 자(子) 한평군(漢平君)의 공훈으로 병조참판(兵曹參判)과 한산군(漢山君)에 추증(追贈)되었다.
18,한산군파(漢山君派)는 증손대에서 독암공 휘 종경파(獨庵公 諱 宗敬派)와 청도공 휘 종돈파(淸道公 諱 宗敦派)로 분파 되는데 독암공파는 양주,서천,충주,서울,청주,과천,안양,정읍,청양 등지에 분포 되었고 청도공파는 김포,양주,평택,청주,부여,문경,상주,단양,포천등지에 분포되어 거주하고 있다.
19,사옹원정공 휘 개평(司饔院正公 諱 開平)의 계자(繼子)로 장사랑공 휘 후지(將士郞公 諱 厚之)가 입록된것은 영조36년(1760년) 경진보(庚辰譜) 간행시 후손들에 의하여 행하여 젔다.그 근거로서는 전해오던 기록의 해석에 의하여서 였다.이러한 사례를 백골양자(白骨養子)라 한다.
20,주부공 휘 익조파(主簿公 諱 益祚派)는 부여,논산,단양,옥구,춘천,장단 등지에 분산되어 거주하고 있다.
21,우후공 휘 익희파(虞侯公 諱 益禧派)는 신리파(新里派)라고도 부르는데 신리(新里)는 현 부여군세도면청송리 일대의 옛 지명이다.자손이 세도의 중산과 청송 및 공주의 유구와 평택의 팽성 등지에 분포되어 거주하고 있다.
22,장령공 휘 익상파(掌令公 諱 益祥派)는 후손이 번창하여 동곡파(東谷派),남산파(南山派),용동파(龍洞派),청교파(靑橋派),홍화파(弘化派),장수파(長水派)로 분파되고 제파는 다같이 부여의 임천이 거주지이고 청교파는 서울이 거주지 이다.
23,도사공 휘 익우파(都事公 諱 益佑派)는 부여의 장암이 주거주지였는데 가산파(加山派)라고 부르기도 하는것은 가산(加山:덧뫼)이 옛 지명이기 때믄이다.
24,금주공 휘 임(錦州公 諱 임)은 금주공파(錦州公派)의 분파조(分派祖)이다.정식 직함은 고려조 말 지 금주사(知 錦州事)이고 금주는 현 충남금산군이다.금주공(錦州公)의 묘소는 남양주시진접읍내곡리 전도촌(傳道村)에 봉안되여 있다.
25,금주공파(錦州公派)는 직장공 휘 여평파(直長公 諱 汝平派)와 수사공 휘 길통파(水使公 諱 吉通派)로 분파 되었다.
26,직장공 휘 여평파(直長公 諱 汝平派)는 양주와 포천 등지에 거주한다.
27,수사공 휘 길통파(水使公 諱 吉通派)는 양주에서 거주하다가 손대(孫代)인 부장공 휘 정림(部將公 諱 禎琳)이 해주로 이주 하였다.
※옛날 풍양조씨의 3대 집단거주지를 열거할 때에는 상주 1,000호,임천(부여) 1,000호,해주 1,000호라 하였다.
★부부인(府夫人)--왕비모(王妃母),정일품(正一品)
★정경부인(貞敬夫人)--정일품(正一品),종일품(從一品)
★봉보부인(奉保夫人)--종일품(從一品)
★정부인(貞夫人)--정이품(正二品),종이품(從二品)
★숙부인(淑夫人)--정삼품(正三品)
★숙인(淑人)--종삼품(從三品)
★영인(令人)--정사품(正四品),종사품(從四品)
★공인(恭人)--정오품(正五品),종오품(從五品)
★의인(宜人)--정육품(正六品).종육품(從六品)
★안인(安人)--정칠품(正七品),종칠품(從七品)
★단인(端人)--정팔품(正八品),종팔품(從八品)
★유인(孺人)--정구품(正九品),종구품(從九品)
※남편의 직급에 따라 부부인에서 유인까지 이상과 같이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