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종합운동[탁구]

4. 규칙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5. 24.
4. 규칙

1) 경기 종류

탁구경기는 크게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나뉘며 개인전은 다시 단식 경기, 복식 경기, 혼합 복식 경기로 구분된다. 또한 단체전은 단식 경기와 복식 경기를 조합한 방법과 단식만으로 치러지는 방법이 있다.

경기 진행 방법 설명
①②③④⑤⑥⑦⑧⑨ ABCBACBCA XYZXZYZXY 세계선수권대회의 단체전 남자부는 3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토스로 ABC 혹은 XYZ의 선택을 결정한 후 그 순서에 따라 단식만으로 9번의 경기를 치러 5번 먼저 승리할 경우 그 팀이 이기게 된다.
①②③④⑤ AB복AB XY식YX 세계선수권대회의 단체전 여자부는 2∼4명이 팀을 이루어 4단 1복의 경기를 하고 3번 먼저 이길 경우 그 팀이 이기게 된다. 단, 복식 경기는 단식에 출전했던 선수가 그대로 출전해도 무방하다.



2) 득점 방법 및 승패

처음 서브권을 가진 측의 서브로 경기가 시작되고 서브는 최초 서브권자가 2번을 계속해서 넣은 후 서브권이 상대에게 넘어가며 경기가 끝날 때까지 반복된다. 10:10 동점이 되면 서브를 1회씩 번갈아 넣으면서 2점을 계속해서 선취해야 게임에서 승리하게 되며, 진영의 교대는 세트가 끝날 때마다 실시하는데, 마지막 게임은 어느 한쪽에서 5점을 득점했을 때 진영을 교대한다.





3) 주요 경기규칙
내용 경기규칙
서브 및 엔드의
선택
시합 전에 '가위바위보' 또는 '동전던지기'를 통해 서브권 및 진영을 결정한다. 토스의 승자는 서브, 리시브, 엔드 중 하나를 먼저 택할 수 있으며, 패자는 승자의 선택에 따라 다른 것을 택하게 된다.
서브 정지한 손바닥 위에서 공을 회전시키지 않고 수직에 가깝게 던져 올려야 하며, 올려진 공의 높이는 16cm 이상이어야 한다.탁구공은 서브 동작을 취하기 시작해서 라켓으로 맞출 때까지 항상 심판에게 보이도록 탁구대보다 높게 위치해야 하며, 낙하한 공이 라켓에 맞은 다음 자기 진영을 반드시 원바운드 된 후에 네트를 넘어가야 한다. 경기 중 서브를 헛스윙 했을 경우 1실점으로 간주한다.
리시브 상대방의 서브나 리턴에 의해 넘어온 공이 자기 진영에 원바운드 되면 직접 상대측 코트로 되받아 넘겨야 한다. 이때 네트나 지주에 공이 닿은 후 상대방 코드로 넘어가도 무방하나 라켓이 탁구대, 지주, 네트에 닿을 경우에는 실점이 된다.
레트(let) 서브가 네트를 맞고 정규 지역에 들어간 경우 리시버가 서브를 받을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서브가 진행되었을 경우 경기 중 탁구공이 경기자의 리턴에 지장을 줄 정도로 파손되었을 경우 서브나 리시브 순서가 바뀐 경우
 
내용 경기규칙
실점 공을 연속적으로 두 번 칠 경우, 공이 자신의 코트에 계속해서 두 번 맞을 경우, 탁구 라켓을 쥐고 있지 않는 손으로 탁구대 위를 건드릴 경우, 복식에서 순서에 어긋나게 리턴할 경우, 상대방의 공이 자기 진형 모서리에 맞고 불규칙하게 튀어 리턴하지 못했을 경우, 맨손으로 리턴 할 경우, 자기 진영에 바운드 되기 전에 리턴할 경우 등이 있다.
인터벌
(휴식 시간)
게임과 게임 사이에는 1분 동안의 인터벌이 허용된다. 또한 각 게임을 시작해서 매 6점을 얻은 후에는 땀을 닦기 위한 인터벌이 주어지며, 마지막 게임에서는 코트 변경 시 짧은 인터벌이 허용된다.
촉진 룰 수비형 간의 경기에서 경기 시간의 지연을 방지하기 위한 규칙 두 팀 가운데 한 팀의 점수가 최소 9점 이상을 획득했을 경우에는 촉진 룰을 적용하지 않으며, 만약 그렇게 못한 상태에서 게임 진행 10분이 경과되면 경기를 중단시키고 서브를 1득점 할 때마다 교대로 하면서 리시버가 13번째 정규 리턴에 성공하면 리시버의 득점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생활의 지혜,달인] > 생활종합운동[탁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공 익히기 4. 그립  (0) 2008.05.24
5. 용어  (0) 2008.05.24
[ 탁구지도안 ]○ 탁구의 차시별 지도 계획  (0) 2008.05.24
5) 탁구의 경기 전형  (0) 2008.05.24
(2) 서브의 종류  (0) 2008.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