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요리 건강정보

고혈압, 바꿀 수 없는 요인 VS 바꿀 수 있는 요인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9. 11. 21.

고혈압, 바꿀 수 없는 요인 VS 바꿀 수 있는 요인

고혈압은 그 원인에 따라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눌 수 있다.

이차성 고혈압은 고혈압 환자의 5~10% 정도를 차지하는데, 만성 신장 질환, 종양, 부신 질환, 대동맥 협착, 임신, 피임약 복용, 알코올 중독 등 특정 질환 등에 의해 나타난다. 이차성 고혈압은 원인질병이 치료되면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온다.

일차성 고혈압은 고혈압 환자의 90% 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원인이 무엇이다’ 라고 단정짓기가 매우 어렵다. 동일한 원인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사람에 따라 고혈압이 나타나기도 하고 건강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일차성 고혈압은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들이 있고 이는 고혈압 발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몇몇 원인들을 지목할 수 있다.
일차성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들은 유전적, 환경적으로 정해져 있어 개선이 불가능한 원인과 생활습관에 따른 것으로 개선이 가능한 원인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개선이 불가능한 원인

나이
나이가 들면서 점점 동맥이 딱딱해지고 혈관에 찌꺼기가 껴 혈압이 높아진다.

사회경제적 지위
고혈압은 교육수준이 낮고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그룹에서 더 흔하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미국의 동남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백인과 흑인 모두 다른 지역에 비해 혈압이 높게 나타난다.

가족력(유전)

쌍둥이 등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고혈압의 30-60% 정도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여성보다 고혈압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더 크다.

개선이 가능한 원인

과체중(비만)
정상체중보다 30% 이상 체중이 나가는 비만인들은 고혈압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2-6배나 높다.
고혈압 전문가들은 비만에 의한 고혈압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체중이 정상체중보다 더 나가는 비율을 최소한 15% 이내로 낮춰야 한다고 권고한다.

지방의 축적 형태 또한 중요한데 복부비만이 심한 사과형 체형은 엉덩이와 대퇴 부위에 지방이 축적된 서양배 체형보다 고혈압 위험 요인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금(나트륨)
소금이 혈압을 높이는 것은 상식처럼 알려져 있다. 혈중 나트륨 농도가 높으면 수분의 재 흡수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김치 등 절임 음식과 국물요리, 패스트푸드, 가공식품은 많은 양의 소금을 포함하고 있으며 진통제와 같이 일반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약들 또한 많은 양의 나트륨을 포함하고 있어 신경 쓰지 않을 경우 소금섭취량은 크게 증가한다.
WHO는 하루 소금 섭취량을 5g으로 제한하고 있다.(우리나라 소금 평균 섭취량 13g이상)

알코올 섭취

알코올에 민감한 사람들은 하루에 술을 1-2잔 이상 마실 경우 혈압이 상승되는 경향이 있다.


암페타민(흥분제), 다이어트 약, 감기약, 알레르기 약 등과 같이 특정한 약들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경향이 있다. 또한 피임약(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들도 고혈압으로 발전할 수 있다.

운동 부족

좌식 생활방식은 비만과 고혈압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