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요리 건강정보

치매란?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9. 26.

치매란?
  노인을 모시는 가족이나 노인 자신이 가장 두려워하는 노년기 건강문제로는 신체적 질환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노인성 치매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적으로 약20만명 이상의 치매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며 논란의 소지는 있으나, 평균 수명의 증가로 치매환자군이 매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치매를 흔히 노망 또는 망령이 들었다고 하며, 나이가 많이 들면 대개 생기는 어쩔 수 없는 노화 과정의 일부로 여겨 증상이 빠르게 진행되거나 아주 심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 외에는 대부분 병으로 간주하지 않고 치료를 받는 일이 드뭅니다.
그러나 치매는 정상적인 노화 현상과 구별해야할 병적인 현상이며, 모든 노인에게 있어서 치매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노년기 질병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의 치료 수준은 치매로 진단된 약1/3에서 병 이전의 기능을 회복하는 수준에 와있습니다.
 
노인성 치매란 무엇인가요?
  치매란 말은 바보 증세를 뜻하는 것으로 65세 이상의 노인에게서 나타나는 경우 노인성 치매라고 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바보는 보통 정신박약이라 하고, 성장기에 정상적인 지적수준을 유지하다가 후천적으로 지적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치매라고 합니다. 흔히 노망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노인이 되면서 기억력이 저하되어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방금 한 일을 잊어버리고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며 이상한 행동을 하곤합니다. 이에 대해서 가족이 병으로 이해를 하지 못하고 가족내 갈등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 노망이구나"라고 느낄때는 가족도 환자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에 지쳐서 치료를 시행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으로 이해해야 하며, 조기 발견이 더욱 유리하고 치료엔 가족의 이해와 인내가 필수적입니다.
 
치매는 왜 생길까요?
  혈관성치매
고혈압, 당뇨병, 일과성 허혈발작, 흡연,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 뇌졸중의 위험인자를 지닌 환자에게 있어서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고 지내는 경우 뇌혈관질환(뇌졸중) 또는 뇌혈관 치매 현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와 같이 주로 내과적, 신경과적 원인 때문에 뇌신경에 일시적 혹은 지속적인 손상이 발생하여 뇌혈관질환이 누적되어 나타나는 치매를 혈관성 치매라고 합니다.
알쯔하이머형치매
알쯔하이머형 치매는 판단, 기억, 언어 기능을 지배하는 부분의 뇌세포가 손상된 병을 말합니다. 알쯔하이머병의 원인규명과 치료방법의 개발에 많은 연구가 있었으나 아직 뚜렷한 원인과 치료법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기타치매
그밖에 뇌가 충격에 의해 상하거나 뇌종양, 중추신경 매독, 일산화탄소중독, 알콜중독, 외과적 질환 등 각종 뇌를 침습한 결과 노인성 치매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