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다가온 논어 嘉語14 -
○子曰 唯上知(智) 與下愚(유상지
여하우)는 不移(불이)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오직 지극히 지혜로운 자와 가장
어리석은 자는 변화되지 않는다.
○子之武城(자지무성)하사 聞弦
歌之聲(문현가지성)하시다.
●공자께서 무성에 가시어 예.악이
조화되어 부르는 노래를 들으셨
다.
○夫子莞爾而笑曰 割鷄(부자완니
이소왈 할계)에 焉用牛刀(언용
우도)리오.
●공자께서 빙그레 웃으시면서 말
씀하셨다.닭을 잡는데 어찌 소잡
는 칼을 쓰느냐?.
○子張(자장)이 問仁於孔子(문인
어공자)한대 孔子曰 能行五者
於天下(능행오자어천하)면 爲
仁也(위인야)니라 請問之(청문
지)한대 曰 恭寬信敏惠(공관신
민혜)니 恭則不侮(공즉불모)하
고 寬則得衆(관즉득중)하고 信
則人任焉(신즉인임언)하고 敏則
有功(민즉유공)하고 惠則足以
使人(혜즉족이사인)이니라.
●자공이 공자에게 인을 여쭙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다섯가지를 천하에 행한다면 인
이 된다"하셨다.
자장이 그 내용을 묻자,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공손함과 너그러움과 믿음과 민
첩함과 은혜로움이니,
공손하면 업신여기지 않고 너그
러우면 뭇사람들을 얻게 되고 믿
음이 있으면 남들이 의지하고 민
첩하면 공이 있고 은혜로우면 충
분히 사람을 부릴 수 있다."
○一則生物之仁(일즉생물지인)이
요 一則知人之智也(일즉지인지
지야)니라.
●하나는 만물을 생성시키는 인이
고 하나는 남을 알아보는 지혜이
다.
○子曰 小子(소자)는 何莫學夫詩
(하막학부시)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어찌하여 시(시경의 시
)를 배우지 않느냐?.
○詩는 可以興(가이흥)이며
●시는 의지를 흥기시킬 수 있으며,
○詩는 可以觀(가이관)이며
●시는 <정치의 득실>을 관찰할 수
있으며,
○詩는 可以群(가이군)이며 ●시는 어울릴 수 있으며,
○詩는 可以怨(가이원)이며
●시는 원망할 수 있으며,
○邇之事父(이지사부)며 遠之事
君(원지사군)이요
●가까이는 어버이를 섬길 수 있으
며,멀리는 임금을 섬길 수 있고,
○多識於鳥獸草木之名(다식어조
수초목지명)이니라.
●새와 짐승,풀과 나무의 이름을 많
이 알게 한다.
*好善惡惡(호선오악):선을 좋아
하고 악을 미워한다
(공감능력향상)
○子謂佰魚曰(자위백어왈) 女爲
周南召南矣乎(여위주남소남의
호)아人而不爲周南召南(인이불
위주남소남)이면 其猶正牆面而
立也與(기유정장면이입야여)
인저.
●공자께서 백어(큰 아들)에게 이
르셨다.너는 '주남소남'을 배웠느
냐? 사람으로서 '주남소남'을 배
우지 않으면 담장을 정면으로 마
주 서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주남소남:시경의 첫머리 편명.
○子曰 鄙夫(비부)는 可與事君也
與哉(가여사군야여재)아.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비루한 사람과는 함께 임금을 섬
길 수 있겠는가?
○鄙夫(비부)는 庸惡陋劣之稱
(용악루열지칭)이라.
●비부는 용렬하고 악하며 비루하
고 졸렬함의 칭호이다.
*寬洪簡重(관홍간중):위와 반대
로 "너그럽고 크며 대범하고 중후
하다.
○同乎流俗,合乎汚世,居之似忠
信,行之似廉絜(동호류속,합호오
세,거지사충신,행지사염결)
●유행하는 세속에 동조하고 더러
운 세태에 영합하여,처신이 충후
하고 신실한 것 같으며 행실이 청
렴하고 고결한 것 같다.
2019.11.14.虛潭조성열정리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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