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지혜,달인]/생활종합운동[탁구]

(3) 셰이크핸드 그립의 종류

by 팬홀더/자운영(시적성) 2008. 5. 24.

(3) 셰이크핸드 그립의 종류

 

  셰이크핸드 그립은 공격형과 수비형의 그립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

<셰이크핸드 그립의 종류>
종류 그림 차이점 공통점
공격형 엄지손가락 또는 검지손가락을 세워 그립을 얕게 잡는다. 라켓과 악수하듯이 엄지와 검지가 서로 반대의 면에 위치하고, 나머지 세 손가락은 몸통을 감아쥐는 형태가 된다.
수비형 엄지손가락 또는 검지손가락을 깊게 잡는다.



2) 기본자세

기본자세는 타법에 따라 그 형태가 다양하다. 포핸드 롱 타법과 백핸드 쇼트 타법의 기본자세는 다음과 같다.


(1) 포핸드 롱 타법의 기본자세

포핸드 롱 타법의 기본자세는 포핸드로 오는 공을 치는데 있어서 기본이 된다.

<포핸드 롱 타법의 기본자세>
그림 그림 설명 중요 포인트
눈은 공을 주시한다. 상반신은 앞으로 약간 숙인다. 양 팔꿈치의 각도는 모두 90°를 유지한다. 라켓을 가볍게 쥐고 손목을 이완시킨다. 탁구대와의 거리는 약 1m를 유지한다. 양쪽 무릎은 가볍게 구부린다. 체중을 발가락 부근에 싣는다. 발의 넓이는 어깨 넓이보다 약간 넓게 한다. 백스윙을 할 때에는 팔이 아닌 허리의 회전을 이용한다. 양 팔꿈치의 각도는 모든 단계에서 동일하다. 양발에 균등하게 체중을 배분하다가 백스윙의 경우 오른발에, 팔로스루의 경우는 왼발에 체중을 이동시킨다.

(2) 백핸드 쇼트 타법의 기본자세

 백핸드 쇼트 타법은 양 발의 간격을 넓혀 신체 중심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백핸드 쇼트 타법의 기본자세>
그림 그림 설명 중요 포인트
· 상반신은 앞으로 약간 기울인 자세를 유지한다. 오른쪽 팔꿈치의 각도는 모두 90°를 유지한다. 라켓은 몸 중앙이나 약간 왼쪽에 위치시킨다. 탁구대와의 거리는 30∼40cm 정도를 유지한다. 양쪽 무릎은 가볍게 구부린다. 오른발을 약간 앞으로 내민다. 스탠스는 어깨 넓이의 1.5배 이상으로 한다. 백핸드 자세는 포핸드와 반대로 자신이 쓰는 팔 쪽의 다리를 약간 앞으로 내민 자세를 취한다. 상대 공의 회전과 속도에 대한 자기 라켓의 접촉 각도가 매우 중요하므로 공을 끝까지 주시한다. 스탠스를 넓게 잡아 하반신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의 지혜,달인] > 생활종합운동[탁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응용기술  (0) 2008.05.24
3) 풋워크  (0) 2008.05.24
3. [탁구]기초기술  (0) 2008.05.24
3)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0) 2008.05.24
2) 생체역학적 지식  (0) 2008.05.24